전병삼 "VANITAS" 초대전 ARTBODA 갤러리 기획, MCM HAUS SEOUL에서 개최
본문
아트보다 갤러리에서 2025년 3월 18일(화) ~ 3월 31일(월)까지 전병삼 "VANITAS"초대전을 기획하였다.
장소는 MCM HAUS SEOUL 5층 갤러리(청담동)에서 개최한다.
라틴어 명사 바니타스(VANITAS)는 '헛됨'을 뜻한다.
인간의 유한함, 물질이나 세속적 즐거움의 무가치함을 상기시키는 상징적인 오브제를 포함하는 정물화의 장르이다.
이는 '죽음을 기억하라'는 라틴어 ‘메멘토 모리(Memento Mori)’의 철학을 담은 17세기 유럽화 가들의 정물화의 모태가 되었으며, 주로 현세의 덧없음을 보여주는 해골과 떨어지는 꽃잎, 세속적 즐거움을 상징하는 황금과 돈 등이 함께 구성되어 삶과 죽음의 요소를 한 화면에서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Vanitas 컨셉 이미지를 21세기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의 도움으로 새롭게 생성하여 2025년 현시대의 모습을 반영하 는 전병삼 작가의 시그니쳐 작품 MOMENT 시리즈 신작으로 완성하여 발표한다.
전시 작품 수량은 총 59점의 50*50(cm) 오리지널 MONENT 작품 22점, 15*15(cm) 오리지널 MOMENT 작품 33점, 50인치 디지털 영상 작품 3점 VANITAS 설치작품 1점이다.
VANITAS 컨셉으로 AI를 활용하여 생성한 최종 이미지 1,500장을 인쇄하여 MOMENT 시리즈 타입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출처 : 아트보다갤러리
50 x 50 cm 규격의 MOMENT 작품 샘플 (작품의 좌우측면으로 해골과 벚꽃 이미지를 확인 할 수 있고, 작품 뒷면에는 싸인과 함께 원본 이미지 전체를 볼 수 있음)

출처 : 아트보다갤러리
이번 전시평론을 쓴 이홍원 미술평론가(양평군립미술관 학예실장/예술철학박사)는
갤러리 ARTBODA에서 Vanitas를 주제로 하는 전병삼 작가의 작품을 청담동 MCM 하우스 갤러리에서 초대전을 기획했다는 사실은 전시의 장소성 또한 작품의 페로독스(paradox)적 기획이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전병삼 작가는 지금까지 세상의 부귀, 영화나 쾌락, 등 사라질 것들에 대한 욕망에 집착하는 사회를 향해 경종을 울리는 작품을 선보여 왔다. 2016년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이발소 회전간판 200대를 연결한 작품(Barbershop Wonderland)과 선풍기 100대를 설치한 작품(The Men with Five Tongues)을 보면 사물뿐 아니라 인간의 역할과 존재가치 또한 잃고 사라져가는 현실에 대하여 숙고하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그러한 그의 행보는 3년 전, 우크라이나 전쟁의 포화 속으로 작품을 안고 달려가는 무모한 실천과 무관하지 않다고 말한다.
AI가 만들어낸 VANITS의 화려한 서사
이번 전시에서 특이할 만한 점은 AI를 통해 Vanitas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그 이미지를 통해 쉰 작품이 넘는 작품을 만들어냈다는 것이다. AI는 계절에 맞게 화사한 분위기에 맞는 연분홍 벚꽃색이 주조를 이루는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흐드러진 벚꽃 잎에 해골이 연분홍색을 머금고 박혀있다. 그리고 황금과 지폐, 회중시계가 봄바람에 흩날리는 이미지이다. 매력적인 색감이 돋보이지만, 그 속의 사물들의 어울림은 가히 생경하다고 할 수 있다. 마치 초현실주의에서 볼 수 있는 데페이즈망 기법과 무의식의 세계를 손 가는 대로 그린 자동기술법을 보는 것 같기도 하다.
이홍원 미술평론가는 제36회 세계일보 세계미술전 올해의 선정작가 미술평론을 맡은바 있다.
전병삼작가는 홍익대학교에서 조각을 전공하고, School of the Art lnstitute of Chicago에서 미술석사, Unlversity of California,lrvine에서 컴퓨터 공학석사를 수료했다. 그는 2014년 미래 창조과학부가 발표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융합형인재 '호모크리엔스'에 선정되었고, 2015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예술감독으로 선임된 바있다.
전병삼 "VANITAS" 초대전
전시장소 MCM HAUS 5층 Playground(압구정로 412)
휴관은 전시기간 중 무휴(11:00~20:00)이고, 문의는 010-9266-4645이다.

출처 : 아트보다갤러리
#전병삼 #전병삼작가 #전병삼개인전 #전병삼초대전 #아트보다갤러리 #아트보다 #MCM하우스 #MCMHAUS #이홍원 #이홍원미술평론가 #양평군립미술관 #양평군립미술관이홍원 #양평군립미술관학예실장이홍원 #미술전시 #압구정전시회 #압구정동전시회 #강남전시회 #강남개인전 #아트보다전시회 #아트인뱅크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