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노바코리아, 이우주 개인전 《우주의 우주》 개최
본문

소노바코리아, 이우주 개인전 《우주의 우주》 개최
- 청각케어솔루션 분야의 선두주자인 소노바 코리아가 후원하는 첫번째 작가
- 소리를 주제로 현실 속 유토피아를 화폭에 담아
전시명: 우주의 우주
작가명: 이우주
기 간: 2025.04.21. ~ 06.21.
장 소: 서울시 성동구 성수일로12길 26 6-7층 소노바코리아
주 최:소노바코리아
기 획: 전시공간 리플랫
소노바코리아에서 한국의 미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신진 작가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소노바코리아에서 후원하는 첫번째 작가로 이우주가 선정되었다. 이우주 작가는 ‘소리란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을 주제로 소리에 대한 경험과 감상을 자신의 경험으로 응축한 작품을 선보인다.
난청이 있는 이우주 작가는 보청기를 통해 소리를 듣는다. 몇 년 전 보청기를 뺀 채 일상을 보내며 소리를 듣지 않고 생활했을 때 오는 불안함과 불완전함을 승화시키는 작업을 선보이고 있다. 매체적 특성으로는 한지를 여러 번 겹쳐 제작한 장지에 분채와석채를 아교에 섞어 만든 물감으로 채색하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하는 전통적인 동양화법을 따른다. 그러나 그림의 형식은 데페이즈망(dépaysement)*기법을 사용하여 기존 동양화에서는 보기 어려웠던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보여준다.
이처럼 이우주 작가의 작품에서 보이는 서양과 동양의 여러 요소가 혼재된 독특한 방식은, 서로 대립될 수 있는 여러 이질적인 요소들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연결하고 조화롭게 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작가 내면의 불완전한 것들, 나아가 이 세계에서 경험하는 불완전성을 상쇄하여 조화로움으로 나아가려는 작가의 의도를 보여준다. 이우주만의 필터를 통과하여 화폭에 담아낸 풍경은 불완전함을 이겨내고 영원히 존재하는 것에 대한 염원을 드러내는 것이면서 동시에 상상의 세계가 아닌 지금 여기에 존재하는 우주의 낙원을 가리키고 있다.
*데페이즈망 기법은 ‘위치를 바꾸다’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1920년대 프랑스 파리 초현실주의를 이끌었던 작가들이 그림 속 사물을 일상적인 상황에서 벗어나 엉뚱한 곳에 위치시켜시각적낯설음을 유도하는 기법이다. 그들은 이러한 표현 방식을 통해 인갑의 합리적인 의식의 고리를 끊어버리고 초월한 의식의 세계를 표현했다.
전시개요
우주의우주
- 전시기간: 2025년 4월 21일(월) ~2025년 6월 21일(일)
- 전시장소: 서울시성동구성수일로12길 26 6~7 소노바코리아
- 전시규모: 회화총 9점
- 문의:re.plat.space@gmail.com, 02-777-1123(수~금, 오후 1시~7시)
* 작가소개
이우주
이우주 작가는 동양화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 미술작가로, 소리를 주제로 한 독특한 조형세계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난청을 예술적 영감의 원천으로 삼아 자신이 경험하는 소리의 세계에 상상을 더하여 불완전함 속에 조화를 추구하며, 현실의 유토피아를 상상하며 이를 화폭에 그립니다.
https://www.instagram.com/leeuniverse_art/
* 주최 기관 소개
소노바코리아의 동행
소노바코리아에서는 한국의 현대미술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소리를 주제로 작품 활동을 하는 작가를 선정하여 후원합니다. 또한, 시각예술 분야에서 탁월한 활약을 펼치고 있는 난청인 작가를 발굴하여 소개하고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시각예술을 매개로 세상과 세상을 연결하고, 우리가 함께 살아가고 있는 공동체와 발걸음을 같이 하고자 합니다.
소노바그룹
소노바그룹은 스위스의 스테파(Stäfa)에 위치하고 있으며, 청각 케어 솔루션 분야에 강점을 두고 있는 혁신적인 청각 전문 글로벌 선두 업체입니다. 소노바그룹은프리미엄 보청기 브랜드인 ‘포낙(Phonak)’을 비롯해 ‘유니트론 (Unitron)’, ‘한사톤(Hansaton)’ 등
글로벌 청각 케어 라인과 인공와우 브랜드인 ‘어드밴스드 바이오닉스(Advanced Bionics)’ 그리고 음향 가전 브랜드 ‘젠하이저(Senheiser)’등 소노바의 핵심 브랜드를 통해 전 세계 청각케어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소노바그룹은AI 기술이 탑재된 보청기에서부터 인공와우까지청각케어제조사 중 가장 포괄적인 제품들을 고객분들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노바그룹은 1947년에 설립되어, 현재 100여개국 이상에 진출하고 있으며, 전 세계 17,500명의 글로벌 인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노바그룹의 회계년도 2022~23년 매출은 약 천억원(CHF3.7 billion)을 기록하였습니다. 히어 더 월드 재단(Hearthe World Foundation)을 통해 전 세계 어려운 난청인들을 위한 자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소노바 그룹은 모든 사람들이 제약 없는 소리의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꾸고 있습니다.
* 전시 기획
전시공간 리플랫은 시각예술 작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작은 전시공간입니다. 매년 공모를 통해 신진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그들의 첫번째 개인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페인팅, 사진, 판화, 일러스트, 디자인 등 시각문화 전반의 새로운 시도와 실험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소노바코리아 #이은주개인전 #우주의우주 #전시공간리플랫 #미술전시 #미술전시정보 #미술전시홍보
댓글목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