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전시정보/홍보

2026 서울아트센터 도암갤러리 DOAM OPEN CALL 선정 전시《무너지는 것들에 대하여 When Things Collapse》

도암갤러리
2025-12-26T09: 12 0

본문

 

2025 DOAM OPEN CALL 선정 전시

《무너지는 것들에 대하여 When Things Collapse》

2025.12.30. – 2026.01.29.

도암갤러리에서 2025년 12월 30일(화)부터 2026년 1월 29일(목)까지 네 명의 작가(산 황, 오이슬, 양윤경, 소피 마리아 비커스)로 구성된 팀 실버라이닝(Silver Lining)의 《무너지는 것들에 대하여 When Things Collapse》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올해 초 갤러리에서 처음 진행한 기획공모 선정 전시이다. 다수의 공모 참가작 중 실버라이닝의 전시를 선정한 이유는 우선 애니메이션 전시라는 장르적 차별성 때문이었다. 네 작가는 영국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한 인연으로 팀을 꾸리게 되었으며, 전시에서 네 편의 영상과 원화 및 드로잉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완성된 영상이 중심이 되므로 영화제 위주로 출품이 되는데, 도암갤러리 특성상 전시 공간의 높은 층고를 이용하여 스크린을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동시에 상영관에서는 쉽게 접할 수 없는 원화를 함께 전시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생각되었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관객이 단편 애니메이션을 구성하는 원 소스를 직접 감상하며 완성된 작업의 이면과 그 과정에서 축적된 작가의 고민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전시 주제 ‘무너지는 것들에 대하여’는 다소 어두운 주제이다. 네 편의 작품 모두 청년 예술가, 동시대 청년들이 직면한 현실세계의 상실과 무너짐에서 출발하였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심리적∙사회적 불안은 청년들을 고립과 상실로 내몰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점차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실버라이닝은 이 문제를 각자의 애니메이션 언어로 탐구하며, 무너짐으로 끝나고 마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상태와 가능성을 사유하는 작업을 선보인다.

산 황(Shan Huang)은 식물의 죽음과 소생 과정을 표현함으로써 인류가 상실을 대하는 태도를 재고할 것을 제안하며, 오이슬은 우주 속 별의 생애에 그보다도 작은 푸른 점 위 인간의 삶을 빗대어 그 무한히 반복되는 무너짐과 회복의 과정을 시아노타입(cyanotype) 애니메이션으로 그려내었다. 양윤경은 실뜨기 놀이(cat’s cradle)에서 영감을 받아 아이디어를 전개하였는데, 참여자의 선택과 판단에 따라 형태가 무너지기도, 유지되기도 하는 놀이의 특성을 붉은색 실로 표현하였다. 이때 붉은 실은 무너짐 이후에도 끊어지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고 연결하는 매개로 작용한다. 소피 마리아 비커스(Sophie Maria Vickers)의 작품은 인물이 해체되고 재조립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여기서 역할을 하는 것은 개미의 행렬인데, 해체된 인물은 개미에 의해 유기적인 물질들이 연결되어 인간과 비인간의 경계가 흐려진 새로운 신체가 된다. 무너짐은 결국 이들의 작업에서 소멸이 아닌 재탄생과 회복의 가능성으로 다시 사유된다.

팀명 ‘실버라이닝’은 영미권에서 사용되는 관용구로 짙은 구름의 가장자리에 드리운 희미한 빛을 뜻한다. 이번 전시는 결과물로서의 작품뿐 아니라, 청년 작가들이 작업을 지속하며 마주해 온 불확실함과 시행착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다음 장면을 만들어가려는 고군분투의 시간에 주목하려 한다. 본 전시가 각자의 자리에서 불안에 맞서며 작업을 이어가는 작가들, 하루를 살아내는 관객 모두에게 작은 위로와 희망의 빛으로 다가가기를 바란다.

전시 오프닝 | 2025년 12월 30일 오후 5시 - 8시

참여작가 | 오이슬(Leesuel Oh), 소피 마리아 비커스(Sophie Maria Vickers), 양윤경(Yoonkyeong Yang), 산 황(Shan Huang)

운영시간 | 화–토 10:00–18:00 (일, 월, 공휴일 휴관)

 

#서울아트센터 #서울아트센터도암갤러리 #도암갤러리 #도암갤러리선정전시 #산황 #오이슬 #양윤경 #소피마이리아비커스 #2026미술전시정보 #2026미술전시홍보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